마케팅 원리(8장~14장)
박찬수
법문사
2014/01/10
(272)511
『마케팅 원리』는 마케팅이 무엇이며, 어떻게 흘러가는 것인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한 책이다. 마케팅에 대한 개관을 비롯하여 마케팅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마케팅믹스 관리, 마케팅 실행과 통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박찬수 저자 박찬수 교수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에 재직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을 졸업한 후, 미시간 대학교에서 경영학석사,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통계학석사 및 경영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시간 대학교 재학중에는 전학년 수석으로 외국인으로서는 처음으로 헨리 포드 2세 장학생(Henry Ford II Scholar)로 선발되었고, 스탠포드 대학교 재학중에는 미국마케팅학회의 Doctoral Consortium Fellow로 선발되기도 하였다. 박 교수는 고객 지향적인 신상품 개발 기법과 브랜드 자산 측정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활동을 해오고 있으며, 그의 연구 성과는 국내외에서 높은 인정을 받고 있다.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에 발표한 그의 논문, ‘설문조사를 이용한 브랜드 자산 측정 및 브랜드 확장 가능성 연구’(A Survey-Based Method for Measuring and Understanding Brand Equities and its Extendibility)는 마케팅 조사 분야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서 미국마케팅학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가 수여하는 도널드 레이먼 상(Donald R. Lehmann Award)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또 마케팅연구에 발표한 논문, ‘컨조인트 분석의 시장점유율 예측 타당성에 관한 시뮬레이션 연구’로 한국마케팅학회가 수여하는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또, 마케팅 분야의 3대 국제 학술지에 10년 동안 게재된 논문 수를 기준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Top 10 Marketing Researcher 중의 한 사람으로 선정되었다. 이러한 연구활동과 함께, 박 교수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이 수여하는 Teaching Excellence Award와 고려대학교가 수여하는 석탑강의상을 수상하였고, 유수의 대기업들을 대상으로 강의와 자문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오면서 이론과 실무를 접목시키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제1부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제1장 기업경영철학으로서의 마케팅: 마케팅 콘셉트
제2장 기업활동으로서의 마케팅: 마케팅 관리

제2부 마케팅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제3장 시장의 선택(Ⅰ): 매력도 분석
제4장 시장의 선택(Ⅱ): 경쟁우위 및 적합성 분석
제5장 고객의 이해
제6장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택

제3부 마케팅 믹스 관리
제7장 상품관리
제8장 가격관리
제9장 촉진관리(Ⅰ): 광고, PR 및 구전
제10장 촉진관리(Ⅱ): 판매촉진과 인적판매
제11장 유통관리

제4부 마케팅 실행과 통제
제12장 마케팅 조직과 통제
제13장 마케팅 정보와 마케팅 조사
제14장 마케팅 윤리